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퇴직연금 재원, 금융소득 뒤에 숨어 있다
퇴직연금 재원, 금융소득 뒤에 숨어 있다
  • 장마리 아리베이
  • 승인 2010.06.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0살 퇴직의 공식적인 종말, 분담금 납입 기간의 증가…. 프랑스 정부는 연금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오로지 노동기간 연장이라는 단 한 가지 수단에만 의존하려 든다.미친 짓이다.금융시장을 안심시키는 데 필요한 것이지만 그 대가로 퇴직자의 구매력이 저하된다.다른 자금 조달원에 더 비중을 두는 게 현명한 선택이다.그리고 이렇게 명명백백한 사실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생산방식부터 고령자의 규정에 이르기까지 사회를 전반적으로 조정하는 일이 시급하다.

프랑스 정부는 왜 금융시장 불안을 우려하며, 퇴직연금 개혁을 압박하는 것일까?

프랑스의 경제일간지 <레제코>는 “대통령은 자신이 상대하는 유럽의 각국 대표와 금융시장에 그가 부채 문제를 해결하려고 애쓴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어한다.퇴직연금 문제가 단지 이런 시도의 일환이라면 낭패가 아닐 수 없다.시장에 어떤 시그널을 주어야 하고, 아직 프랑스가 혜택을 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