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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단과 여성혐오의 연결고리
분단과 여성혐오의 연결고리
  • 추재훈 | 동국대(북한학과)
  • 승인 2018.10.31 11:09
  •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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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국의 춤>, 2006 - 빅터 스티벨버그 오늘날에는 힘뿐만 아니라 다른 많은 요소들이 사람들간에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기준이 된다.대표적으로 지략이나 재력이 그것이다.학술적 깊이, 목소리, 진중한 태도, 연애 상대로서의 매력, 체격, 연령이나 사회적 권위 등 무수한 기준이 있다.


승자남성과 패자남성
승패의 결정은 모든 사람들 간에 일어난다.그중에서도 주목했던 것은 남성 간의 승패와 우열이다.모든 남성은 승자남성과 패자남성이라는 추상적 남성성 혹은 남성상(像) 사이에 있고, 매 순간 상대적 승자와 상대적 패자로 분화하며, 이것이 성차별의 주요 요인이라는 것이 내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이다.
다만 패자남성에게 정말로 ‘패자’라는 이름을 붙여줄 수 있을지는 여전히 고민스럽다.‘남성’을 말할 때, 남성은 승자든 패자든 기본적으로 억압하는 계급으로서 남성이 아닌 다른 모든 사람(넓은 범위에서 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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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J 2019-01-14 20:45:15
이 글의 경우, 모든 남성을 승자남성과 패자남성 사이에 위치시킨 점에서부터 비판거리는 충분했습니다. 패자남성이 여성보다 우월한 지위를 갖는다는 근거는 없네요. 예를 들면, 고학력 여성이 이른바 패자남성에 비해 항상 우월한 지위에 있다고 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일반화의 정도가 지나쳤습니다. 또한, 지인의 군복무 시절 일화를 통한 분석도 비판의 소지가 상당했습니다. 제시된 일화와 같은 성 인식을 가진 경우도 있습니다만, 아닌 사람들도 많습니다. 식민지 남성성과는 거리가 먼, 국가나 민족과 자신을 동일시하기를 거부하며, 자신이 왜 군대에서 착취당해야하는지 불만이 많은 학생들도 많았습니다. 오죽하면 군대얘기를 쇠사슬 자랑이라고 자조할까요. 식민지남성성 프레임을 모든 남성들에게 적용하는 것은 분명 잘못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