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울컥하는, ‘잡독가’의 생명 에세이
울컥하는, ‘잡독가’의 생명 에세이
  • 김종락
  • 승인 2010.09.03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평]
< 나는 오늘도 책을 읽었다>
최성각 지음, 동녘 펴냄

‘책’을 소재로 한 책은 많다.적잖은 독자들이 이미 고전 반열에 올린 김현의 <행복한 책읽기>에서 20년 가까운 세월 동안 7권이나 나온 장정일의 <독서일기>에 이르기까지 세어보면 100권이 넘을 것이다.

이 책도 책에 대한 책이다.40여 꼭지의 글에 표제로 다룬 책만 100권 안팎에 이른다.물론 글 가운데 언급한 책은 이보다 훨씬 많다.그런데 읽어보니 다른 모든 일을 제쳐놓게 만들 만큼, 재미있다.자주 무릎 치며 공감하다 간혹 가슴에서 뜨거운 것이 울컥한다.지금 나도 서평이랍시고 이 글을 쓰고 있지만, 솔직히 서평이란 게 그리 재미있거나 감동스러운 글은 아니지 않은가. 흔히 아끼며 야금야금 읽는다는 김현이나 장정일의 독서일기와는 또 다른 매력을 지닌 셈인데, 왜인가.

이 책은 책 이야기만 담고 있는 게 아니다.저자에 따르면 책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김종락
김종락 info@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