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KT 황창규 배임 여부도 수사 해야"
"KT 황창규 배임 여부도 수사 해야"
  • 정초원 기자
  • 승인 2019.03.26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노조 고발... "경영고문 자문료 관행 감안해도 이례적"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26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정초원 기자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26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황창규 KT 회장에 대한 고발장 접수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정초원 기자

KT 새노조가 황창규 KT 회장을 업무상배임죄로 검찰에 고발했다. 

KT 새노조와 시민단체 약탈경제반대행동은 26일 오후 2시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황창규 회장 임기인 2014년부터 현재까지 전직 정치인 등 14명의 경영고문을 KT가 채용해 총 20억원의 고문료를 지급했다"며 "한 사람당 많게는 월 1300만원이 넘는 금액이 지급된 것은 업계 관행을 감안하더라도 이례적"이라고 밝혔다.

앞서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KT가 황 회장 취임 이후 정치권 인사들과 군인·경찰 출신 등 고위 공무원들에게 수천만원에서 수억원의 자문료를 지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 의원은 KT가 정치권 인사 6명, 퇴역 장성 1명, 전직 지방경찰청장 등 퇴직 경찰 2명, 고위 공무원 출신 3명, 업계 인사 2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하고 매월 자문료 명목의 보수를 지급했다고 지적했다. 

오주헌 KT 새노조위원장은 "주목할 점은 경영고문들을 고용하는 결정권을 회장이 가지도록 운영지침에 명시한 것"이라며 "경영고문들이 각종 로비에 이용됐음은 물론이고, 정치권 유력자들의 측근인 이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황 회장 개인의 자리를 보전했는지 검찰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 위원장은 경영고문 위촉이 현재 검찰 수사 중인 KT CR부문의 국회의원 불법정치자금 사건과 관련됐는지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 위원장은 "경영고문의 명단을 대관조직인 CR부문에서 관리했다는 제보가 있다"며 "이미 불법정치자금 사건 수사 과정에서 알려진 바에 따르면 KT CR부문이 상품권깡으로 조성한 비자금으로 국회에 로비한 주요 목적이 최순실 국정농단이 드러난 2016년 9월 황 회장의 국정감사 증인채택을 막는 것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어 "남경필 도지사의 보좌관 출신으로 위촉된 이재환의 경우 과거에도 쪼개기 후원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다"며 "그를 경영고문으로 위촉한 시점이 KT가 국회위원들에게 쪼개기 불법정치후원금을 살포한 시점과도 일치한다. 황 회장이 완강히 부인한 불법정치후원금 범죄 혐의의 마지막 퍼즐이 완성된 셈이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황 회장의 말대로 떳떳이 경영에 필요한 자문을 받았다면 우리 국민 모두가 알 수 있도록 그 내용을 공개해야 한다"며 "과연 그 돈(자문료)이 어디서 나왔는지, 14명 외에 추가로 활용한 경우는 없었는지 소상히 국민들에게 밝혀야 할 때"라고 목소리를 높었다. 아울러 "황 회장은 더이상 KT를 망가뜨리지 말고 회사를 떠나야 한다"면서 "죄가 있으면 합당한 처벌을 받는 것이 황 회장의 마지막 역할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KT 새노조와 약탈경제반대행동은 황 회장이 취임한 이후 엔서치마케팅(현 플레이디)을 600억원에 사들인 것에 대해서도 의문을 제기했다. 이들은 "이는 인수 전 엔서치마케팅의 공정가치 176억원보다 무려 424억원이나 더 높은 가격으로, 황 회장이 KT에 막대한 손해를 입힌 것"이라며 "검찰은 황 회장의 배임 혐의를 엄정히 수사해 범죄 사실을 밝혀야 한다"고 했다.

약탈경제반대행동 대표인 이대순 변호사는 "경영고문들을 바람막이로 쓰며 수억원씩 주는 것을 보면서 KT의 탄생 과정을 다시 한 번 고민해보게 된다"며 "공기업의 좋은 민영화 모델로 만들자는 게 국민적 합의였는데, 지금까지 드러난 것을 보면 계속해서 악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변호사는 "5G 시대가 오고 사회가 더 고도화 될수록 통신 관련 기본권이 유지되려면 KT 같은 기업이 제대로 자라서 중심을 이뤄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어느 한 기업의 부조리로 봐서는 안된다. 전파가 주는 공공성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런 부조리를 걷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의 딸 채용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은 관련 수사를 KT 전반으로 확대하고 있다. 서울남부지검은 부정 채용에 연루된 서유열 전 KT 홈고객부문 사장을 대상으로 사전 구석영장을 청구했다. 서 전 사장은 김 의원 딸을 포함해 총 6건의 부정 채용을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정초원 기자
정초원 기자 chowon616@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